효과적인 앱 마케팅 전략 필수 가이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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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 Unsplash 의 Berkeley Communications

 

효과적인 앱 마케팅 전략 필수 가이드

 

앱 개발자들은 효과적인 앱 마케팅 전략이 앱의 성공에 얼마나 중요한지 잘 알고 있습니다. 인터넷 사용 시간이 증가하고 마케팅 채널이 더욱 다양해지면서 올바른 오디언스에게 효과적으로 다가가는 방법을 찾는 일이 막막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효과적인 앱 마케팅 전략을 계획할 수 있을까요? 여기서는 2023년에 꼭 알아야 할 8가지 앱 마케팅 전략을 살펴보고, 최고의 성과를 얻기 위해 이러한 전략을 결합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1장: 앱 마케팅을 시작하기에 앞서

 

시장 조사의 중요성

다양한 전략을 살펴보기 전에, 시장 조사가 앱 마케팅에서 얼마나 중요한 역할을 하는지 이해해야 합니다. Apple의 앱 스토어에는 매달 수많은 앱이 출시됩니다. 이는 앱의 카테고리와 관계없이 모든 앱 시장의 경쟁이 매우 치열함을 의미합니다. 경쟁사의 강점을 분석하고, 경쟁사의 약점을 파악하여 틈새 시장을 공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타겟 오디언스 정의

앱 개발 초기 단계에서 고려해야 할 질문들:

1. 앱의 타겟 오디언스는 누구인가?
2. 타겟 오디언스를 인구학적 특징과 관심사에 따라 어떻게 분류할 것인가?
3. 각 세그먼트가 앱에서 원하고 필요로 하는 것은 무엇인가?
4. 경쟁사들은 동일한 타겟 오디언스를 어떻게 타겟팅하고 있는가?
5. 앱의 핵심 성과 지표(KPI)는 무엇인가?

사용자 페르소나를 분류하면 각 오디언스 세그먼트에 맞춰 앱 마케팅 전략을 구상할 수 있습니다. 이는 앱의 초기 성공을 위한 필수 단계이며, 추후 어느 캠페인을 확장해야 하는지에 대해서도 알려줍니다. 시장 조사와 테스트를 통해 지속적으로 사실에 기반한 정확한 마케팅 결정을 내릴 수 있습니다.

KPI 설정

앱 마케팅 전략의 성과는 반드시 미리 정한 KPI를 기준으로 판단되어야 합니다. 업계 벤치마크를 찾아 시작점으로 삼고, 마케팅을 시작하며 데이터가 쌓이면 KPI 기준을 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KPI를 기반으로 성과를 평가하면 마케팅 효과 및 개선해야 하는 부분을 명확하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2장: 앱 마케팅: 8가지 필수 전략

 

1. 앱의 웹사이트

앱의 웹사이트는 앱을 전 세계에 소개하는 중요한 창구입니다. 랜딩 페이지는 사용자가 모바일 및 데스크탑에서 앱에 대해 더 알아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며, 검색 엔진 최적화(SEO)를 도입하여 오가닉 사용자를 유인할 수 있는 비용 효율적인 전략입니다.

- 랜딩 페이지 구성 요소:
- 앱의 실제 스크린캡쳐 화면 이미지나 영상
- 짧고 강력한 카피 문구
- App Store 및 Google Play Store의 앱 페이지로 이동시켜주는 링크
- 명확한 CTA 버튼
- 트레일러 영상
- 평점, 후기, 수상 경력 등

- 블로그 활용:
- 블로그는 타겟 오디언스에 도달하기 위한 키워드를 사용할 수 있는 공간입니다. 블로그 포스트를 소셜 미디어에 공유하면 도달 범위를 늘릴 수 있습니다. 게스트 블로그 포스팅이나 다른 블로그에 초청 게스트로 글을 올리는 방식도 효과적입니다.

2. 앱 스토어 최적화 (ASO)

앱 스토어 최적화는 App Store와 Google Play Store에서 앱의 가시성을 개선하는 과정을 의미합니다. ASO는 사용자 여정에서 매우 핵심적인 역할을 합니다. 캠페인을 통해 앱 스토어로 많은 클릭을 발생시켰더라도 클릭이 실제 설치로 전환되려면 앱이 앱 스토어에서 어떻게 보이느냐가 매우 중요합니다.

- ASO 주요 요소:
- 핵심 키워드 파악 및 활용
- 앱의 실제 화면 이미지나 영상
- 두 개 이상의 앱 카테고리에 등록
- 앱 소개 페이지 현지화(로컬라이제이션)

3. 소셜 미디어 마케팅

소셜 미디어는 사용자와의 커뮤니티를 구축하고, 피드백을 쉽게 받을 수 있는 플랫폼입니다. 소셜 미디어 채널 전반에 정기적으로 포스팅하고, 브랜드 인지도를 개선할 수 있습니다.

- 소셜 미디어 콘텐츠:
- 블로그 포스팅 소식
- 이벤트/대회
- 토론
- 사용자 피드백

4. 인플루언서 마케팅

인플루언서 마케팅은 콘텐츠 크리에이터가 앱을 대신 홍보하여 브랜드의 성격을 알릴 수 있는 좋은 방법입니다. 인플루언서를 활용한 앱 마케팅 전략은 폭발적인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 인플루언서 활용 방법:
- 무상 제품 제공
- 유료 PPL 광고
- 패션 인플루언서와의 협업

5. 유료 UA 캠페인

유료 사용자 획득(UA) 캠페인은 유료 광고를 통해 신규 사용자를 앱으로 유입하는 방식입니다. 광고 포맷은 다양해지고 있으며, 커넥티드 TV(CTV) 포맷을 통해 TV와 같은 전통적인 마케팅 채널도 디지털 퍼포먼스 채널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 광고 캠페인 최적화:
- 타겟 사용자 페르소나 설정
- 캠페인의 특정 목표 설정
- 데이터 분석 및 소비자 행동 트렌드 파악

6. 유지율 캠페인

유지율(잔존율)은 앱 설치 후 일정 기간이 지난 후에도 계속해서 앱을 사용하고 있는 사용자의 비율을 나타냅니다. 유지율 전략은 신규 사용자 획득보다 기존 사용자 유지 비용이 더 적기 때문에 비용 효율적인 방식입니다.

- 유지율 전략의 목표:
- 사용자가 어느 지점에서 이탈하는지 파악
- 가장 가치 있는 사용자 그룹 파악
- 사용자 이탈 방지

7. 이메일 마케팅

이메일 마케팅은 유지율 및 매출 증진에 도움이 됩니다. 이메일 마케팅의 가장 큰 장점은 수신에 동의한 대상자만 마케팅 콘텐츠에 노출된다는 것입니다.

- 이메일 마케팅 전략:
- 맞춤형 이메일 제공
- CTA 버튼 활용
- 다양한 변수를 테스트하여 최적화

8. 언론 활용

적절한 시기에 언론에 연락하면 앱에 대한 인지도를 높이고 무료로 앱을 알릴 수 있습니다. 기자들에게 비즈니스 피칭을 하는 것이 아니라, 왜 자사의 모바일 앱이 뉴스거리인지 알리는 것에 집중해야 합니다.

- 언론 활용 방법:
- 미디어의 관심을 끌 수 있는 소식 제공
- 앱의 특별한 기능이나 이벤트 소개

 

결론

 

궁극적으로는 위의 모든 전략을 결합하여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어느 전략을 결합할지는 시장 조사와 앱 카테고리, 측정과 최적화를 통한 시행착오 결과에 따라 달라질 것입니다. 효과적인 앱 마케팅 전략을 통해 앱의 성공을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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