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란?
유튜브는 원래 데이팅 앱으로 시작했으나, 현재는 구글이 서비스하는 세계 최대의 동영상 공유 플랫폼으로 성장했습니다. 현재 전 세계 20억 명 이상의 사용자가 유튜브를 이용하며, 이는 전체 인터넷 사용자의 3분의 1에 해당합니다.
유튜브는 100개가 넘는 국가에서 80개 언어로 제공되며, 하루에 10억 시간 이상의 시청 시간이 기록됩니다. 특히 대한민국에서는 81%의 국민이 유튜브를 사용하며, 연간 13억 시간을 소비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대규모 이용자 기반 덕분에 유튜브 광고의 비중은 매년 증가하고 있으며, 2022년 기준으로 전체 동영상 광고 시장의 70% 이상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또한 유튜브는 가장 기억에 남는 광고 시청 경험을 제공하는 플랫폼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유튜브 마케팅 트렌드
소비 발생의 플랫폼으로 진화
유튜브는 단순한 영상 플랫폼을 넘어 소비 발생의 주요 플랫폼으로 진화하고 있습니다. 최근 6개월 동안 제품 추천, 후기 및 리뷰 관련 검색량이 폭발적으로 증가했습니다. 이는 유튜브가 구매 전 정보를 탐색하는 중요한 채널로 자리 잡고 있음을 의미합니다.
숏폼 영상의 증가
유튜브의 숏폼 영상 비중이 매년 증가하고 있습니다. 1년 전과 비교했을 때, 3년 전 대비 영상 길이가 절반 이상 줄어들었습니다(13분에서 4분으로 감소). 숏폼 영상을 통해 크리에이터 채널로 유입된 시청자들은 다양한 롱폼 영상을 시청하고 구독하기도 합니다.
라이브 쇼핑의 부상
유튜브는 2022년 라이브 커머스 서비스를 시작하여 숏츠를 활용한 라이브 쇼핑을 선보였습니다. 특히 구매력이 높은 30대와 40대 사용자의 60% 이상이 라이브 커머스를 이용한 경험이 있습니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강화
유튜브에서 좋아하는 크리에이터가 특정 브랜드를 사용할 때 유대감을 느끼는 소비자가 47%에 달합니다. 이는 인플루언서가 소비자와 친밀하게 소통하며 일상적인 삶에 접근하기 때문입니다.
유튜브 채널 멤버쉽 기능 확대
유튜브는 채널 멤버십을 통해 구독자와의 유대감을 형성하고 있습니다. 멤버십 혜택으로는 비하인드 스토리 사진이 포함된 커뮤니티 게시물 확인, 회원 전용 채팅 및 커뮤니티 사용, 회원 전용 스트리밍 및 영상 시청 등이 있습니다.
유튜브 채널 스토어
유튜브는 채널 스토어를 통해 직접적인 구매를 유도하고 있습니다. 이는 유튜브를 통해 쇼핑몰과 크리에이터 간의 연결을 강화하여 소비자들에게 더 나은 쇼핑 경험을 제공합니다.
마케터가 알아야 할 유튜브 알고리즘
인기 급상승 동영상 알고리즘의 핵심 요소
- 조회수 (광고 조회수는 포함하지 않음)
- 동영상 조회수 증가 속도
- 유튜브 외 조회수가 발생하는 소스
- 동영상 업로드 기간 (최신)
- 같은 채널의 최근 업로드 동영상보다 우수한 성과
조회수가 폭발적으로 높더라도 모든 영상이 실시간 인기 동영상에 올라갈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내 채널의 영상이 검색 결과에 노출되도록 하려면?
- 타겟 유저가 검색할 만한 구체적인 키워드를 포함하여 제목 설정
- 관련성, 참여도, 품질 - 세 가지 우선순위를 고려
- 영상, 제목, 설명문구, 자막에 관련성 높은 키워드 사용
- 유튜브 동영상 제목, 설명 문구, 태그 작성 시 유튜브 연관 검색어 참고
국내 2023년도 유튜브 채널 트렌드
공감을 자아내는 하이퍼리얼리즘
일상적인 소재를 사실적으로 다루어 깊은 공감을 자아내는 하이퍼리얼리즘 콘텐츠가 대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셀럽의 재발견
셀럽의 매력을 재발견하고 자신이 좋아하는 스타에 대해 진솔하게 알게 되는 콘텐츠가 유행하고 있습니다.
하이브리드 크리에이터
shorts, 롱폼, 라이브라는 멀티 포맷을 자유자재로 넘나드는 하이브리드 크리에이터들의 성장이 돋보이고 있습니다.
유튜브 채널 분석 툴
- 녹스 인플루언서: 유튜브 채널 및 SNS 계정 데이터 분석 활용 사이트
- 블링: 광고주와 유튜버의 필요 인사이트 제공
- 키워드툴: 관련 키워드, 인기 키워드 확인 가능
- 소셜러스: 유튜브 채널 분석에 유용한 툴
유튜브 광고
인지 단계
- CPM 마스트헤드 / CPH 마스트헤드: 유튜브 홈페이지 최상단 영역을 원하는 타겟 구간을 대상으로 원하는 노출량만큼 점유. CPM 마스트헤드는 시간대와 상관없이 노출 목표 기반으로 프리미엄 상단 지면에 노출되며, CPH 마스트헤드는 시간 당 100% 광고 점유율을 확보합니다.
- Bumper AD: 저렴한 비용으로 소재 제작이 가능한 범퍼애드를 활용하여 상황별 또는 시즌별 맞춤형 메시지를 전달합니다.
- 트루뷰 리치, 논스킵 광고: 노출을 확대하기 위한 최적의 상품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CPM 상품으로 노출 입찰 방식의 광고 상품입니다.
관여 단계
- Trueview Instream (트루뷰 인스트림): 5초 skip 광고로, 30초 이상 시청 시 광고비를 지불하는 상품입니다. 5초 내에 타겟 유저를 끌어들일 수 있는 액션을 활용하여 진성 조회를 통한 폭넓은 브랜딩이 가능합니다.
- Infeed: 자발적으로 검색하고 영상 시청 페이지에서 광고를 클릭했을 경우 과금(CPV)이 발생합니다. 동일한 소재를 활용하여 타겟에 맞는 맞춤형 광고문안을 적용하여 적합한 메시지를 전달합니다.
구매 단계
- Video Action: 클릭유도장치를 통해 전환수(*구매) 증가에 최적화된 상품입니다. 전환을 기준으로 캠페인을 최적화하며, 노출영역은 시청화면, 유튜브 홈피드, 검색결과, 쇼츠 등 다양합니다. ‘유튜브 구독’을 전환 액션으로 설정할 수 있는 비디오 액션 캠페인은 더 많은 인벤토리, 더 많은 도달, 더 많은 구독자를 원하는 광고주에게 적합합니다.
유튜브 광고 타겟팅
다양한 타겟팅 알고리즘이 존재합니다.
- 유저 기반 타겟팅: 인구통계, 관심사/구매의도, 리마케팅
- 콘텐츠 기반 타겟팅: 키워드, 주제, 게재위치
이러한 타겟팅은 인터넷 사용 기록 및 유튜브 시청/검색 기록을 기반으로 이루어집니다.
구글애즈 미디어 전략
오늘날의 소비자 구매 여정은 매우 복잡합니다. 소비자는 구매를 결정하기까지 무수한 상품/서비스를 탐색하고 평가하는 과정을 거치며, 이 과정에서 44%의 소비자가 대체 브랜드로 선호도를 변경합니다. 따라서 브랜딩과 판매를 결합시키는 풀퍼널 전략이 중요해지고, 최대한 많은 접점에서 압도적으로 브랜드를 각인시켜야 합니다(SoV = Share of Voice).
단기 프로모션
KPI는 CPM, 도달범위, 유니크리치를 극대화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최근 유튜브 광고 트렌드
구글의 광고 투명성 센터(Ad Transparency Center)를 참고하여 최신 광고 트렌드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유튜브 마케팅은 변화하는 트렌드와 알고리즘에 대한 깊은 이해가 필요합니다. 위의 내용을 바탕으로 효과적인 유튜브 마케팅 전략을 세워 성공적인 결과를 이루시기 바랍니다.